객관식에서 가장 잘 나오는 휴먼에러만 기억하도록 하자.
객관식에서 주로 휴먼에러의 큰 분류에 대하여 물어보는 문제와 리즌의 휴먼에러 중 비의도적/의도적을 묻는 문제가 자주 출제된다.
각각의 오류들이 어디에 있는지 큰그림을 알고 있으면 쉽게 맞출 수 있는 문제이다.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Reason의 휴먼에러 분류에서 skill-based error 가 비의도적 행동이라는 부분은 기억하도록 하자.
(나머지 rule-based error 혹은 knowledge based mistake는 의도적인 행동으로 들어감)
1. 대분류는 아래와 같다.
2. 크게 분류해보면 아래와 같다. (각각의 요인이 어디에 들어가는지 기억해 두자)
3. 스웨인(Swain) : 행위차원에서의 분류
1) 작위오류 (commission error) : 수행해야 할 작업을 부정확하게 수행하는 오류
2) 누락오류 (Omission error): 수행해야 할 작업을 빠뜨리는 오류
3) 순서오류 (Sequence error) : 수행해야 하는 작업의 순서를 틀리게 수행하는 오류
4) 시간오류 (time error): 수행해야 할 작업을 정해진 시간 동안 완수하지 못하는 오류
5) 불필요한 수행오류 (Extraneous error) : 작업 완수에 불필요한 작업을 수행하는 오류
4. 리즌(Reason)의 휴먼에러의 분류 : 원인 차원에서의 분류
참고) Reason의 휴먼에러는 라스무센(rasmusesen)의 모델을 사용하였고, 라스무센의 모델은 아래와같다.
1. 숙련 기반 행동(skill-based error) : 무의식에 의한 행동
2. 규칙 기반 행동(rule-based error) : 친숙한 상황에 적용
3. 지식기반 행동(knowledge-based): 생소하고 특수한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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