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기술사/99. 내일은소방기술사

131회 소방기술사 후기 및 복기 (문제포함)

화공안전기술사 홍프로 2023. 8. 28. 05:20
반응형

안녕하세요! 
저도 131회 시험을 치르고 왔습니다. 복기를 하는 순간은 언제나 아쉬움이 가득한 듯합니다.
이번에도 아쉽게 떨어질 것 같은 불길한 느낌이 드는데.. 한번 기다려봐야겠습니다. 

 

 



우선 1교시입니다. 

1. 로지먼트 현상과 이현상을 확인할 수 있는 시험방법

6점은 받을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함. 로지먼트 현상을 정확히 정의를 못한점과 열반응시험의 디테일한 숫자가 기억이 안난건 아쉬움
2 무디선도 개념 및 마찰손실계산

6점은 받을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3 화재조사대상 조사사항 및 절차

기억이 잘나지는 않아서 감점이 클 것 같습니다. 4점 이하 예상합니다
4 자연발화 현상

고온자연발화와 저온자연발화로 나누어서 쓰긴 했는데 도해가 생각이 안 나서 이상하게 작성이 되었습니다. 3점 예상합니다
5 접지 관련 용어

마지막으로 선택하였습니다. 화목연료를 준비했으면 이걸 선택 안 했을 텐데… 4점이었으면 좋겠네요. 막말대잔 치였던 것 같긴 합니다
8 피난용 승강기

소방시설성능위주설계 표준가이드라인을 보지는 않아서.. 법규위주로 작성했습니다만 이럴 경우에는 점수를 많이 주시지는 않더라고요. 3점 예상합니다
10 렉크식 창고 송기공간(Flue Space)

이건 6점은 받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답안구성자체는 마음에 안 들었던 것 같긴 합니다
11 성층화 현상과 관련계산식 이거 관련계산식은 정확히 몬가요?ㅎㅎ 

성층화는 잘 썼는데 계산식이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밀도와 중성대 공식을 썼습니다. 5점 받으면 잘 받지 않을까요
12 진공도 90% 진공도계산

최종 계산이 0.01 MPA였던 것 같습니다. 이건 답이 무언이냐에 따라 점수가 확 달라지겠네요
13 Vapour Delay Time

이거 10점짜리로 나올지는 몰랐네요. 갑자기 계산식이 생각이 안 나서 조금 당황했던 기억이 납니다. 분모에 0.507을 안 썼네요 치명적인 실수인 것 같습니다. 아주 잘 나와야 4~5점 나오지 않을까 싶네요


 

2교시입니다.

1. 물리적 소화방법, 화학적 소화방법

아는 내용을 모두 때려 박았습니다. 마지막에 풀이를 했으며 합격점정도는 주지 않을까라고 감히 예상해 봅니다
3 상업용 주방자동소화장치

설치기준을 법에 있는 내용을 정확히는 적지 못했으나 전반적으로 잘 작성해서 합격점정도는 기대해 봅니다
5 제연설비 송풍기 풍량제어방법

이걸 첫 번째 문제로 선택해서 풀이했습니다. 감히 합격점예상해 봅니다
6 ADD

이건 평이하게 작성한 것 같은데.. 정확히 어느 정도 점수를 주실런지 모르겠네요 

 


 

3교시입니다.

3. 포방출구

전반적으로 모든 내용을 작성하긴 했습니다. 고득점 받았으면 좋겠습니다만 문제자체는 평이한 문제라서 가늠은 잘 안 가네요
4. 고체연소속도

평범하게 작성했는데 채점을 어떤 식으로 주실지 모르겠습니다
5. 개별관람실 출구

이건마지막에 선택했는데, 관람실 각출구 유효너비가 1.5m였네요 저는 0.9m 인지 1.2m 인지 헷갈렸었습니다 ㅎㅎ크게 감점이 있을 것 같긴 합니다. 순간의 선택이 …^^;;;
6. 위험성평가

합격점은 받지 않을까 싶은데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4교시입니다.

갑자기 아는 문제가 모두 출제가 되었습니다.

오히려 당황했네요. 교시별로 좀 배분해서 나왔으면...ㅠㅠ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족하게는 작성을 못한 것 같아서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아쉬운 교시였습니다.

1. 할로겐화합물 및 불활성기체소화설비

평이하게 작성, 이런 답안이 정말 몇 점 나올지 모르겠습니다. 마지막에 선택하였습니다. 화재예방안전진단이 몇 개가 생각이 안 나서 이걸 픽했네요
2 엘리베이터 피스톤효과

내용적으로 틀리지는 않았으나 구성자체가 마음에 들지는 않네요 
3 SP 수리계산절차

이걸 첫 번째 문제로 선택했습니다. 

갑자기 디테일한 숫자가 생각 안 나서 (표) 정말 당황했습니다. 시간도 너무 많이 소요가 되었고요. 

문제 선택 순서에서 문제가 있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쓸 내용이 많은 건 가장 마지막에 선택해야겠습니다
4 건설현장

기본점수는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래는 시험 끝나고 메모장에 두서없이 작성한 내용입니다.

 

131회 소방기술사 시험 후 느낀 점

1. 1교시 끝나고 집에 가고 싶었으나 시험을 볼수록 안정감이 들었음. 교시가 진행될수록 문제가 평이해지는 걸 볼 때 일단 시험 보러 간다면 끝까지 있어야 될 것 같음
2. 암기는 시험직전 및 시험장에서는 제대로 할 수가 없는 듯.

유도 및 계산 문제는 아주미리 안 보고 쓸고 풀 수 있을 정도로 미리 연습이 필요함 (이걸 시험 전에 다시 볼 겨를이 없음)
3. 시험 전에는 이슈문제에 최대한 집중할 수 있도록 다른 이론은 최대한 미리 공부할 것
4. 금번은 미리 준비했던 이슈문제 (화재예방안전진단)을 실수가 두려워서 안 잡았음. 아주 연습이 되지 않으면 이런 법규문제는 쉽게 선택을 할 수 없는 듯 - 최대한 열심히 연습하자 ㅠ
5. 이슈문제를 거의 다 들고 갔는데 고체연료사용 시 보일러만 안 가져갔는데 딱 그게 출제가 됨- 이건 너무 아쉬움 준비가 되었으면 1교시에 큰 힘이 되었을 텐데.. 이론은 최소 한 달 전 끝내놓을 것 
6. 매주 시험범위 전체를 리뷰하고 (일주일) 일주일마다 실제로 시험 본다는 생각으로 준비할 것
7. 131회 발표일 (10월 11일) 이후부터 유도 및 암기 문제 풀이에 돌입할 필요 있음, 내진 및 암기가 어려웠던 것들 정리할 것- 특히 숫자디테일)
8. 131회 발표일 (10월 11일)까지 가이드라인 위주, 화안기 교재 읽기, 마인드 맵 정리, Anki 정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