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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SHA D-42-2012 수소 벤트 스택의 공정설계에 관한 기술지침에서 나온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글 하단부에 원본 첨부하였습니다)
1. 수소 정전기 방지링
둥근 도넛형 모양이 되도록 정전기 방지 링을 설치하여 수소 벤트에 의한 정전기의 부분 축적을 방지한다. 정전기 방지 링의 지름은 다음과 같다.
벤트 스택의 지름 D (mm) |
정전기 방지 링의 지름 d(mm) |
D <200 |
13 |
D : 200 이상 300 이하 |
20 |
D> 300 |
25 |
사유는 수소 같은 경우 최소 점화 에너지가 상당히 작기 때문에, 사소한 정전기에 의해 화재 폭발을 일으킬 수 있다. 같은 사유로 접지 및 본딩도 중요하다.
- 수소 벤트 배관은 접지를 하고 그 배관은 정전기적으로 연속성 (전기저항 1,000옴 이하)를 유지하여야 한다
- 수소 벤트 시스템의 플랜지 부위 등 배관 연결 부위에 정전기적으로 연속성이 유지되지 않는 경우 정전기적 본딩을 하여야 한다.
2. 수소 벤트 스택 지름
- 허용 가능한 압력손실과 배출가스가 확산되는데 필요한 최소의 방출속도를 기준
- 또한 벤트되는 수소에 의해 화재, 소음 및 진동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벤트 스택에서의 속도가 임계 속도를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3. 출처
KOSHA D-42-2012수소 벤트 스택의 공정설계에 관한 기술지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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