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ss Safety/1. 공정안전 사고사례 - 해외

주요 공정사고 (관련 법안 및 대책) 및 공정사고관련 해외참고 사이트 소개(해외)

화공안전기술사 홍프로 2021. 4. 1. 06:40
반응형

Process Industry의 경우 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그 사고의 영향이 매우 큰 "Major Accident"로 발생을 합니다.

따라서 전세계적으로 Major Accident가 발생하고나면, 해당 Major Accident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관련 법안, Code, Recommendation이 발생하곤 합니다. (예를들면 영국 Buncefield사고 후 API 2030이 소개)

 

하기는 Process Industry의 비극적인 사고후 관련 법안 혹은 조치등에 대한 개략적인 표입니다. 

영국 석사 시절 DNV사에서 정리한 자료

공정 사고사례 관련하여 참고해볼만한 사이트는 크게 2가지 입니다.

 

1. CSB (Chemical Safety Board)

미국에 Chemical Safety Board 라는 단체에서는 논문수준의 사고레포트를 제공합니다.

또한 관련 비디오의 퀄리티가 굉장히 좋기 때문에, 해당 사이트를 추천드립니다. 

국내에서도 이런 독자적인 사고 조사 및 관련자료 배포를 할수 있는 기관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공단에서도 2017년 이후 매년 중대재해 사례집등을 발간하긴 하지만, CSB등에 비교하면 조금은 부족한듯 합니다)

www.csb.gov/

 

U.S. Chemical Safety and Hazard Investigation Board | CSB

 

www.csb.gov

2.UKHSE

영국 산업안전보건공단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비단 사고사례뿐만아니라, 공정안전에 도움이 되는 많은 내용이 업로드되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www.hse.gov.uk/

 

HSE: Information about health and safety at work

Coronavirus (COVID-19) Working safely and being COVID-secure

www.hse.gov.uk

3. 기타 저번에 소개드린 CCPS Beacon등이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해당 섹션에서는 국내외 주요 공정사고사례를 공부하고, 공유하고자 합니다. 

해당 포스팅들이 관련 사고방지 및 공정안전에 대한 이해를 도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