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공안전기술사/1. 화공안전기술사 공부법 및 합격후기

123회 화공안전기술사 필기 합격 후기

화공안전기술사 홍프로 2021. 3. 6. 11:42
반응형

* 5/22일 추가- 유튜브 영상링크도 공유드립니다. (기존 티스토리 글 기반으로 작성 함)
https://youtu.be/oGPvglmmflE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해서 개인적인 글을 많이 올려왔는데 (특히 시험 발표 직전에)
합격후기는 개인적으로 정리해볼겸 간단히 작성해 봅니다. 제 기준으로 합격하고나서 보니 크게 3가지가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1. Mental 관리 및 기술사시험의 이해

항상 자신감을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 학원을 수강했는데, 이부분에서 특히 많은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또한 제가 걸어 다닐때는 유튜브에서 기술사 합격자들 후기 (타 종목- 유튜브에서 기술사 합격후기 검색: 건축기술사분들이 후기를 많이 올리셔서 저는 이것들을 그냥 들었음)을 그냥 들었으며, 제가 좋아하는 유튜브 채널인 엘 카멘 님 동영상도 걸어 다닐 때 듣고 다녔습니다.
기술사 시험에 대한 이해도 굉장히 필요한 것 같습니다. 타 기술사들 합격후기를 들으면서 기술사 시험은 이런 것이구나라고 이해를 하셔야 됩니다. 저도 기존에 다양한 종류의 자격증을 가지고 있지만 (위험물 기능장/Functional Safety Engineer/NEBOSH IGC/컴활 1급 등등), 기술사처럼 백지에서 자기가 아는 것을 기술해야 하는 하는 자격증은 결 자체가 다른 것 같습니다. 제 아내가 비슷한 시험을 본 경험이 있어서, 이 부분에서 조언을 많이 줘서 그 부분도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제가 기술사 관련해서 여러가지 도움을 받은 엘카멘님 유튜브. 출퇴근할때 주로 많이 들었습니다.

2. 좋은 교재 및 범위의 한정화

제가 가지고 있는 교재 (화공안전기술사 온리)
가스기술사 포함 (가스기술사는 심지어 사놓고 펴보지도 않음) 내년 1차 시험볼 생각임


정말 다양한 교재를 가지고 있는데, 한 번도 안 본 교재가 대부분입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자면, 시중에서 판매가 되는 것 중에는 화공안전기술사 - 김영도(예문사) 추천드립니다. 기출문제의 해설이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다만 사실 가장 좋은 교재는 KOSHA Guide이며, 기존 기출문제를 분석해보니, 최신 개정되는 KOSHA guide의 내용이 출제될 확률이 높은 것 같습니다.

기술사 시험이 어려운 이유가 제 기준에서는 2가지라고 생각합니다.
1. 기술사 시험 자체에 대한 이해 : 하루 종일 주관식을 "빠르게" 작성을해야 하는데, 이 부분에 대한 이해 (상기 1번과 연결)
2. 범위가 너무 넓음. 범위의 한정화가 필요

문제 자체는 솔직히 어렵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범위가 살인적으로 넓지요. 범위를 한정화 하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예전에 포스팅했던 내용인데, 이 부분은 암기할수 있을 정도로 출제범위를 이해하고 계셔야 됩니다. 2022년까지는 하기 내용이 해당되겠네요!
저는 프린트해서 회사 책상 제가 볼 수 있는 곳 앞에 두었습니다. 딱 저 범위만(?)공부하시면 됩니다.

2021/02/10 - [화공안전기술사/1. 화공안전기술사 공부법 및 합격후기] - 화공안전기술사 준비 첫 단추

화공안전기술사 준비 첫단추

모든 기술사 및 자격증이 마찬가지겠지만 화공 안전기술 사또 한 출제영역 및 기준을 알고 있는 게 가장 중요하다. 기술사처럼 방대한 양의 시험을 준비하다 보면 공부 범위를 한정 지어두고 계

kwkarchive-w.tistory.com

또한 교재 자체를 정독하지는 않고 빠르게 읽어가면서 우선 큰 그림을 그렸던 것 같습니다. 여러 번 읽어서 전체적인 그림을 그리시고 디테일한 내용을 채워나가시길 추천드립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비파괴검사, 재질 이런 쪽은 이해도가 낮아서, 유튜브로 추가적으로 공부/참고했습니다. 특히 자기가 공부했던 것을 xmind 등의 마인드 맵등을 통해서 틀을 짜두시길 추천합니다.

3. 절대 공부시간 확보

이 부분도 굉장히 중요한 부분인데, 모든 직장인들은 공부시간 확보하기가 정말 어렵습니다.
저 같은 경우 아이가 현재 32개월이어서, 퇴근 후에는 공부할 수 있는 시간 및 기술사 시험에 대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시간 자체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새벽에 일찍 일어나서 절대 공부시간을 갖으려고 했습니다. 현재는 새벽 4시 30분에 일어나서 공부하는 게 습관처럼 되었네요. 또한 회사에 일찍 출근하여 근무 전 1시간, 회사 점심시간 45분, 지하철 30분 등을 공부시간으로 잡고 공부했습니다. 공부시간은 "열공 시간"이라는 어플을 엘카멘님 유튜브에서 접하여 저도 써봤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자투리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셔서 공부하시길 추천드리며, 조금이라도 매일 공부하시는 것을 조심스럽게 추천드립니다.

여건이 허락한다면 학원 강의를 수강하여 여러 가지에 투여되는 시간(범위 한정화/기술사에 대한 이해/강의/양질의 내용선별 등)을 Save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다만 지방에 거주하시다던지, 주말 양일중 하루를 투자하기가 어려운 Case 등은 분명히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저같은 경우에도 처음에는 아이때문에 처음에는 학원수강이 사실 엄두가 안났는데 장인장모님이 도움주셔서 가능했습니다.(with 아내의 전폭적인 서포트) 예비화공안전기술사 혹은 공정안전에 관심있는 분들을 위해서 최대한 도움이 될만한 자료는 posting 하도록 하겠습니다.

월별 절대 공부시간 정리 (학원수강시간은 제외하였다) 참고: 11월 중순부터 열공시간이라는 어플을 통해서 체크하였음.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기술사 공부를 하면서 여러 가지 생활습관 등도 긍정적으로 변해서, 많은 분들이 도전, 취득하시길 소망합니다. 저도 면접 준비 잘하여 최종 합격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자료 및 내용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