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지도사/3. 2차 시험(화공안전)

2023 산업안전지도사 화공안전 2차 합격수기 - 안전지킴이 비기너님

화공안전기술사 홍프로 2023. 8. 6. 09:45
반응형

 

 

안녕하세요 홍프로입니다.
2023 산업안전지도사 2차 합격수기 몇편을 공유드립니다.
추후에 공부하실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저는 특히 아래 3부분이 굉장히 인상깊었습니다. 비단 산업안전지도사 뿐만아니라 대부분의 공부에 적용이 가능하지 않나 싶습니다.

1. 교재를 한번 쭉 정독했습니다. 우선 큰 틀에서 어떤식으로 문제가 나오는지에 대한 감을 잡게되었습니다.

2. 처음부터 외우려고 하면 정말 안외워지던것도 2~3번 반 복하다 보면 어느새 스며들 듯이 기억이 나더라는 것입니다.

3. 모든 문제를 완벽히 알 순 없고, 우리 는 60점 커트라인을 넘기면 되는것이니, 부분점수를 위해 모든 문제를 성의 있게 작성하면 채 점자분들도 부분점수를 주실 수 있는 근거가 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참고: 수기내에 언급된 부분점수 24점은 3명 채점점수 합산이 24점임을 확인함)

 

 

 

안녕하세요? 저는 에너지기업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장인입니다. 

3년전부터 유해화학물질관리 자를 맡게되었는데, 올해는 마침 PSM 수검도 있어서 자연스럽게 안전관련 공부가 필요했었고,

산업안전지도사에 대해 알게되어 올해 1월부터 본격적으로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화공안전기술사도 같이 병행하려 했으나, 1차 공부량이 상당히 방대해 실질적으로 공부할 시간이 없어 산업안전지도사에 올인했습니다.)

 

네이버에서 합격수기 검색중에 우연히 화공안전연구소의 존재를 알게 되었고 

홍프로님의 공부 방법 가이드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1차 합격 후 본격적으로 2차 준비를 하면서 “한달만에 합격하는 산업안전지도사 2차 화공안전” 교재를 

5/15에 구매하여 정말로 한달만에 2차 합격 이라는 기쁜 소식을 듣게 되었습니다.

 

공부방법은 우선 홍프로님 교재를 한번 쭉 정독했습니다. 우선 큰 틀에서 어떤식으로 문제가 나오는지에 대한 감을 잡게되었습니다. 다음으로는 교재에 나와있는 공부순서를 적극 받아들 여 기출풀이->규칙->KOSHA가이드->위험성평가->이론자료 순서대로 공부를 계속 반복했습니다.

 

물론 처음 볼때는 시간이 오래 걸지만, 시험일이 다 되어서는 하루에 1회독이 가능한 수준이 되었습니다. 공부하면서 제가 느낀건, 처음부터 외우려고 하면 정말 안외워지던것도 2~3번 반 복하다 보면 어느새 스며들 듯이 기억이 나더라는 것입니다.

 

시험 당일, 2차 문제를 보고서는 정말 많이 당황했습니다. 처음보는 내용들이 너무 많았습니다. 하지만 전혀 모르는 문제더라도 빈칸으로 내지는 않고 홍프로님의 문제풀이 예시처럼 “근수능절”에 기반하여 제가 아는 유사분야의 지식들을 적었습니다. 예를 들어 이번 8번 문제인 고정식 용기의 보호방법은 전혀 모르는 내용이었지만, 대신 폭발위험 방폭구조의 내용(내압방 폭, 본질안전 등등)을 응용해서 답안을 작성했습니다. 그 결과 부분점수를 24점이나 받을 수 있었고, 그것이 합격의 성패를 결정했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문제를 완벽히 알 순 없고, 우리 는 60점 커트라인을 넘기면 되는것이니, 부분점수를 위해 모든 문제를 성의 있게 작성하면 채점자분들도 부분점수를 주실 수 있는 근거가 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두서없는 2차 합격 수기였지만, 처음 도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고, 3차 면접도 열심히 준비해서 후기 들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