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지도사/3. 2차 시험(화공안전)

22년 산업안전지도사 화공안전 2차 합격수기 (8)- 박프로님

화공안전기술사 홍프로 2022. 8. 20. 07:45
반응형
2022년 산업안전지도사 2차 화공안전에 총합격자는 32명입니다.
그중 화공안전연구소(산업안전지도사) 밴드에서 13명 이상 합격하셨고 (약 40% 이상)
저에게 소중한 합격수기를 공유해주셨습니다

산업안전지도사 (화공안전)은 관련 자료가 너무 부족하여 수험생 입장에서 준비가 너무 어렵기 때문에 준비를 포기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따라서 해당 합격수기는 추후 수험생들이 조금 더 편하게 준비할 수 있게 하려고 합니다.

시리즈로 계속 연재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1. 소개


현재 철강제조업 환경안전팀 근무 중이며, 40대 중반(남)이며, 산업안전지도사(화공안전) 및 화공안전기술사 도전 중인 수험자입니다.

2. 공부방법/준비기간

공부방법과 관련하여 저의 현재 상황에 대비하여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산업 안전지도사(화공안전) 준비는 화공안전기술사와 같이 준비드릴 것을 권유드리고 싶습니다.
저의 경우 화공안전기술사는 약 2년 전부터 준비기간이 있었으나,
산업 안전지 도사는 올해 12회를 목표로 작년 말에 도전을 결심하였습니다.

배경에는 홍프로님의 블로그를 보면서 동기부여를 했고,
홍프로님의 준비과정을 거의 답습하면서 적용했습니다.
화공안전기술사의 최근 트렌드가 법규/코샤 가이드 비중이 늘어나면서
법규/ 안전보건 기준에 기반한 산업안전지도사를 준비하는데 상호 보완적으로 도움 이 되었습니다.
특히 기술사 필기시험 시 지도사 1차 법규 교재가 상당히 도움 이 많이 되었습니다.

또한 기술사와 지도사 시험기간이 서로의 1차, 2차 시험 사이에 있음으로 해서 상호 공백기를 보완해서 공부의 연속성을 이어주는 장점이 있다고 생각하니 다.

지도사 2차 시험의 경우 2차 접수와 동시에 하루 3시간 내외,
주말 4~5시간 정도 투자하였고,
교재는 홍프로님의 2차 교재와 기술사 서브노트 교재 중 코샤 가이드 요약 파트를 위주로 공부하였습니다.

실전에서는 주위 경험자들의 조언대로 25점 배점 문제(6~8번)에 집중하여 승부를 보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고
기존에 기술사 시험을 준비하면서 기술사 시험 패턴을 익힌 것이 크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도 서술형 3문제에서 합격선에 이르게 점수를 받았습니다.

3. 12회 2차 시험 소감

12회 지도사 2차 시험을 치르고 나서 느낀 점은 기존 기출과 비교해 봤을 때 경향의 변화가 시작되었다고 생각됩니다.
기존에 자주 출제되었던 위험성평가 및 방폭 관련 문제가 출제되지 않았고,
안전밸브 관련 문제도 새로운 유형 이 출제되어 당일 시험지를 받고 좀 당황스러웠습니다.

저의 경우 단답형은 기사시험의 서술형처럼 답만 작성하였는데
점수 분포를 보면 정답 개수만큼 채점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굳이 단답형에 시간을 많은 시간을 부여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저는 문제 쓰고 다섯 칸 비워놓고 선 생각나는 부분만 적어놓고,
모르겠는 것은 마지막에 빈칸만 채워놓는 식으로 풀었습니다.
서술형 문제의 경우는 1.5~2페이지가량 작성을 하였는데,
문제에서 묻는 핵심만 접근한다면 기술사처럼 3페이지 분량까지 억지로 분량을 고려해서 작 성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6번처럼 사업주의 의무사항을 묻는 문제는 여러 유형이 있기에 각 해당사항에 대한 답을 모두 암기하는 게 좋겠지만, 유연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저 또한, 시험 전에 여러 케이스를 분명 암기하고 갔는데,
막상 5개를 적으려 하니 외운순서도 헷갈리고 하여 당황했지만,

일반적이고 공통적인 내용(현황 고지, 방 호 조치, 비상조치, 보호구 지급 등)을 생각하면서 해당 작업과 연관하여 기억을 더듬어서 질문요지에 접근하여 답안 작성하였고, 채점 결과도 비교적 잘 받았습니다.

7번처럼 화재피해 최소화 방지대책의 포괄적인 내용을 묻는 문제는 작성하면서 확신도 서지 않았지만, 저도 근수능절(근본적/수동적/능동적/절차 적대 책) 기본으로 작성했고, 채점 결과도 가장 좋게 받았습니다. 이 문제는 최대한 기술사 답안스럽게 작성하려 했습니다. 개요, 대책을 도해화하고, 4가지 대책을 대번호로 하고 정의와 세부항목을 넣어서 작성했습니다.(결과적으로 채점도 가장 높게 받았고, 답안에 잘 부합된 것으로 생각됩니다.)

8번 계산문제는 채점 결과로 보았을 때 3문항과 1문항의 부분점수를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 버거스 휠러 공식이 생각이 나지 않아 틀린 것으로 보이고, 폭발 범위 영향인자에서 답만 작성한 것이 부분점수를 받은 것으로 분 석 됩니다.

산업안전지도사 1차, 2차를 준비하면서 홍프로님의 자료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고,
응시자 및 합격자도 늘어가는 동시에 기존의 시험 유형에서 조금씩 난이도가 올라가고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 또한 면접만 남았는데 끝까지 잘 도전해서 마무리하고 싶습니다.

남은 시험과 많은 수험자들 위해서 홍프로님의 지원과 격려 부탁드리고, 많은 수험자들 좋은 결과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화공안전연구소 출간 전자책 리스트입니다

1. 논술/면접에 최적화된 2022 시험대비 산업안전보건법 단기 격파
전자책 구매처: https://kmong.com/gig/333508

기술사 및지도사에 최적화된 산업안전보건법 단기격파노하우 드립니다. | 29000원부터 시작 가능

302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4.8점인 화공안전연구소의 전자책, 자료 모음집 서비스를 191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자료 모음집 제공 등 29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스

kmong.com


2.1달만에 합격하는 산업안전지도사 2차 화공안전
전자책 구매처: https://kmong.com/gig/322523

산업안전지도사 화공안전 2차교재 드립니다. | 49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4.9점의 전자책,

208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4.9점인 화공안전연구소의 전자책, 취업·이직 전자책 서비스를 14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취업·이직 전자책 제공 등 49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kmong.com


3. 한번에 합격하는 산업안전지도사 화공안전 3차 면접
전자책 구매처: https://kmong.com/gig/342598

1번에 합격하는 산업안전지도사 화공안전 3차 면접자료 드립니다. | 39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43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4.8점인 화공안전연구소의 전자책, 교육 전자책 서비스를 26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교육 전자책 제공 등 39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스

kmong.com


4.단기간에 합격하는 화공안전기술사 서브노트
전자책 구매처: https://kmong.com/gig/364087

화공안전기술사 서브노트 드립니다. | 150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4.9점의 전자책, 취업·이

21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4.9점인 화공안전연구소의 전자책, 취업·이직 전자책 서비스를 142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취업·이직 전자책 제공 등 150000원부터 시작 가능

kmong.com


5.한번에 합격하는 화공안전기술사 2차면접
전자책 구매처: https://kmong.com/gig/373815

화공안전기술사 면접자료 드립니다. | 39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4.8점의 전자책, 교육 전자

18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4.8점인 화공안전연구소의 전자책, 교육 전자책 서비스를 15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전자책, 교육 전자책 제공 등 39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서비스

kmong.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