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지도사/4. 3차 면접

산업안전지도사 3차 화공안전 면접문제 후기 및 문제 공유 - 임프로님

화공안전기술사 홍프로 2021. 10. 14. 19:19
반응형
상세한 면접 후기 공유해주신 임프로님에게 정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길 진심으로 바라며, 임프로님도 내년에 좋은결과 있으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작년부터 문제가 3문제밖에 출제되지 않으므로, 면접관님이 끊을때까지 최대한 공부한내용을 어필해야하는것이 아닌가 다시한번 생각해봅니다.
제가 준비했던 면접관련자료는 크몽으로 송부드렸습니다.



홍프로님의 유튜브와 티스토리를 보며 동기부여 받고 여러가지 도움을 받고 있는 임xx입니다.
저도 이번 산업안전지도사(화공안전) 3차 보았는데요. 저는 9시타임이었습니다.
제가 지방에 사는 관계로 새벽에 ktx를 타고 서울역에서 시험장에 도착한 시간은 8시 30분경이었습니다.  
(3차 면접일이 추석연휴의 시작일이라 KTX예매하기 상당히 어려웠던 기억이 ㅠㅠ)

면접 대기하는 1층 자리에는 이미 많은 분들이 계셨습니다.
처음에는 모두 화공안전지도사 면접인원인줄 알았는데 건설안전을 제외한 3개 부분 면접대상자 분들이셨더라구요..

면접대기 하시는 분들중에 삼삼오오 아시는 분들끼리 인사도 하시고 이야기도 하시는데..
같은 학원분들이신지.. 기술사 분들이신지.. 조금 부러웠습니다. 저는 긴장해서 준비한 노트도 제대로 보지 못했네요..
면접시험 주의사항을 듣고 핸드폰 및 전자기기를 제출하며 순서를 뽑았는데 저는 2번째 순서였습니다. (생각해 보니 전체면접 두번째네요..)
잠시 후 첫번째분과 저는 지하 면접장소로 이동하게 되었고 번호별 대기 자리 안내후 잠시뒤어 첫번째 면접 대상분께서 면접실에 입장하셨습니다.
다음차례를 기다리는 그 때가 제일 긴장되었던 시간 같습니다.

Photo by <a href="https://unsplash.com/@lucky_photography?utm_source=unsplash&utm_medium=referral&utm_content=creditCopyText">lucas clarysse</a> on <a href="https://unsplash.com/s/photos/interview?utm_source=unsplash&utm_medium=referral&utm_content=creditCopyText">Unsplash</a>



면접실은 제가 상상했던것 보다 작은공간에 2중으로 가림막이 설치되어 있는데 가림막이 너무 가까워서 벽을 보고 이야기 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이 또한 사전에 연습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었습니다)

면접관님들께서 화공안전에 대하여 관심과 지원에 감사하다는 말씀을 하시고는 바로 질문을 하셨습니다.

첫 번째 질문은 산업안전보건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위험물질의 정의와 분류기준 보건분류 기준에 대하여 설명해주세요..  
두번째 질문은 밀폐공간에 대해서 알고 계시죠? 그럼 밀폐공간 출입금지 표지 규격에 대하여 설명해주세요.
이 질문에서 맨붕이 왔습니다. 밀폐공간 출입금지 표지규격?  몇초간 아무말도 못하고 “저희 사업장에서는 밀폐공간 표지판을….”이라고 이야기를 시작하였는데.. 면접관님께서 산업안전보건 기준에 따른 밀폐공간 표지판 규격을 설명해 달라고 재차 질문하셨습니다. 다시 몇초간 정적이 흐르고 “죄송합니다. 그부분까지는 공부하지 못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 (나중에 돌아오는 KTX에서 생각해보니 밀폐공간에 대한 설명이라도.. 무슨말이라도 할걸 하고 후회하며 왔습니다.)

세번째 질문은 특수화학설비에 대하여 설명해보세요..
사실 두번째 질문에서 정신이 나간상태여서 무슨말을 어떻게 설명 했는지 기억이 나질 않습니다.  

그렇게 면접시간을 10분도 채우지 못하고 나온것 같습니다.

좀 더 Study하고 노력 하라는 뜻으로 알고 마음을 다잡아 봅니다. 하지만 아쉬움은 쉽게 가라앉지 않네요.. 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