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준비할 때 간략히 정리했던 노트임
(선택 안 한 문제)
4교시는 대부분은 대략적으로도 알고 있던 내용이라서 상당히 아쉬웠음..
이게 좀 나눠서 나오면좋았을텐데..
그래서 작성하면 점수가 좀 짜게 나올 것 같았던 문제 1번 human error에 대한 내용과 유해위험 방지계획서 제출 관련 문제인 2번은 선택하지 않았음
1.(문제 3) 산업재해 방지 5단계에 대해서 쓰시오
->하인리히의 사고에 방 관리단계 5단계인
1) 안전관리 2) 사실의 발견 3) 분석 4) 시정방법의 선정 5) 시정책의 적용을 길게 늘어뜨려서 썼음
1번 안전관리에서는 전교 시에 나왔던 안전관리자 스텝에 대한 내용을 좀 같이 썼으며, 사실의 발견 부분도 leading/lagging indicator를 활용하여 작성함. 개인적으로는 높은 점수를 기대하고 있음
2.(문제 4) 수소 유기 균열(Hydrogen Induced Cracking)이 발생하기 쉬운 환경, 발생 메커니즘, 방지대책에 대하여 쓰시오
->이건 고를까 말까 고민했었는데, 그 이유는 수소 유기 균열이 수소 부식이랑 동일 한 이야기인지 헷갈려서였음.
여하튼 수소 부식 관련된 내용을 정리하여 작성하였음 (생각난 김에 인터넷 검색 좀 해봐야겠네)
넬슨 선도에 관한 내용도 작성하고 도해도 여러 개 그렸던 문제임
마지막 정리했던 건 이 정도 수준이었음 (+여기에 수소취 성인 hydroge embrittlement까지 작성함 메커니즘의 경우)
3.(문제 5) 긴급 차단밸브의 구조 및 기능, 설치대상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자신 있던 문제여서 2번째로 선택했는데, 막상 설치대상 중 저장탱크와 탑류가 좀 헷갈려서 제대로 썼는지 의문임
(지금 보니 탑류의 비점 이상 운전 급성독성은 10m 3인데 30m 3으로 쓴 것 같음)
그거 제외하고는 전부다 작성하긴 함. 도해도 몇 개씩 넣어줌)
KOSHA D-11-2012 참조 부탁함
4.(문제 6) 안전밸브 전후단에 차단밸브 설치가 가능한 경우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이 부분도 작성 완료. 1번으로 작성하였음. KOSHA Guide 참조 부탁
개인적으로 가장 고득점 기대하고 있는 문항 중 하나임.
안전규칙 266조에는 원칙적으로 차단밸브 설치 가능하지 않다는 내용과 혼합하여 작성함
CSO 및 CSC내용도 언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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