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지도사/1. 산업안전지도사 공부법 및 합격후기

산업안전지도사 합격수기 - 화공안전

화공안전기술사 홍프로 2021. 10. 15. 19:38
반응형

1. 소개

안녕하세요. 요즘 너무 바쁘다보니 제 합격후기를 지금에서야 작성하게 됩니다.
저는 1차, 2차, 3차 시험때마다 준비했던 내용들을 작성하긴 해서 대부분 공유가 됬을것 같지만, 정리해서 포스팅하는것도 추후 시험보시는 수험생에게 도움이 될것 같아 이렇게 후기를 작성합니다.

제 블로그에 처음온 분들에게 추가 설명하자면, 저는 30대 후반이며,
남자아이가 있는 평범한 직장인이며, 화공안전기술사와 산업안전지도사를 동시에 준비하였고, 준비한지 1년만에 두 시험 모두 합격하였습니다.


2. 공부시간

공부 당시 28개월 아이 (현재는 38개월이네요^^)가 있었기 때문에,
퇴근 후 공부하는것은 불가능이라고 생각하여 새벽4시30분에 일어나서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제 공부시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새벽 4시30분에 기상하여 출근준비하는 6시까지 1시간 30분정도 (책상)
2. 출근후 자리에서 약 45분 공부 (책상)
3. 출퇴근 시간 버스 및 지하철 (총 60분)
4. 회사 점심시간 (45분)

기본적으로 책상에서 공부하는것은 굉장히 소중한시간이기 때문에 (새벽에 일어나기 때문에 잠과 바꾼..) 엄청나게 집중을 해서 하려고 했습니다.
위에 공부시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새벽시간을 제외하면 집에 있을때는 최대한 집안일 및 아이와 놀아주려고 하였고, 자투리 시간 및 출근 후 업무시작시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공부하려고 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이가 있는데 책상에서 공부하는 시간을 갖을수 있다는것은 정말 굉장한 사치(?)라고까지 생각합니다 ^^;; - 귀족적인공부라고 생각중 ㅎㅎ)

3. 산업안전지도사 1차 (객관식)

유일하게 제가 다른분 교재를 활용했던 시험입니다.
- 시험준비시작: 21.2월 8일부터 시작함
- 시험일: 21.3월 13일 (준비기간: 약 35일)
-화공안전기술사 시험 후 교재를 검색하여 구매함.
-교재는 총 4권의 교재를 활용하였음 (얇고 가지고 다니기 간편한것으로 선정)
1. 하루 만에 정리하는 핵심정리 50 핸드북
2. 산업안전보건 법령집
3. 기업진단 하루 특강
4. 산업안전일반

자세한 교재에 대한 포스팅은 아래포스팅 참조부탁드립니다.
https://kwkarchive-w.tistory.com/23?category=1189724

교재 후기(산업안전지도사)

산업안전지도사 1차 필기시험이 29일 남은 시점이어서 현재 공부하고 있는 교재를 냉정하게 리뷰해본다. 정명재 하루특강 및 관련 교재 4권을 구입하였고 (하루 특강 산업안전 일반은 오배송으

kwkarchive-w.tistory.com


해당교재에는 무료강의도 제공되었는데 (교재 초반부), 무료강의를 적극활용하였습니다.

또한 기출문제는 인터넷무료자료를 활용하였습니다. 산업안전지도사 서브노트: 2013년부터 2019년까지의 기출문제를 유형별로 정리함. 다만 산업안전보건법의 경우에는 20년부터 상당히 많이 바뀌었으므로 해당사항은 주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관련 포스팅은 아래와 같습니다.
https://kwkarchive-w.tistory.com/40?category=1189724

산업안전지도사 1차필기 D-12 (무료기출 교재 링크첨부 from 한국기술단)

다들 공부 잘하고 계신가요? 시간이 참 빠른 것 같습니다. 저는 갑자기 산업안전보건법에 꽂혀서(?) 1교시 산업안전보건 법만 공부하고 있습니다. 산업안전지도사의 경우에 매년 시험이 한 번밖

kwkarchive-w.tistory.com


4. 산업안전지도사 2차 (논술)

화공안전기술사 면접시험 및 유튜브를 이떄즈음 시작해서 공부시작을 상당히 늦게하였습니다.
화공안전기술사와 상당히 유사해서 기출문제분석 2주, 실제공부2주정도 한듯합니다.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및  코샤일부만 정확하게 암기해도 상당히 합격확율이 늘어나니 참조부탁드립니다.
이때는 교재를 구매하지 않고, 기출문제 분석하여 저만의 교재를 작성하여 시험을 치루었습니다.
기출문제 분석 영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https://youtu.be/VGC8wz5T6VU


교재는 크몽에서 절찬리(?)에 판매중이니 참조부탁드립니다.
https://kmong.com/gig/322523

산업안전지도사 화공안전 2차교재 드립니다. | 38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4.8점의 투잡∙노

79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4.8점인 화공안전연구소의 투잡∙노하우, 취업・이직 전자책 서비스를 58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투잡∙노하우, 취업・이직 전자책 제공 등 38000원부

kmong.com

5. 산업안전지도사 3차 (면접)

면접준비가 저는 상당히 까다로웠습니다.

화공안전기술사와는 다르게 산업안전지도사는 이력카드도 작성하지 않기 때문에 2차 기출 문제 및 법관련사항등 상당부분을 깊게 공부하였습니다.
1차 및 2차보다 더 열심히 준비했었습니다.
또한 기술사를 같이공부했던분들과 시험직전에 모의면접도 1회해봤는데, 그때 경험해봤던게 결국에는 합격하는데 큰역할을 하였습니다.

시험 일주일전부터는 예상문제를 미리 준비하여 아침마다 실전과같이 말하기 연습을 진행하고, 해당부분 녹화하여 어색한부분등을 고치려 하였습니다.
또한 얀키라는 플래쉬 카드어플을 활용하여 출퇴근시 및 자투리시간을 최대한 활용하였습니다. 이어플은 유튜브 영상으로 만들어볼까 고민중입니다. 다만 이게 자유도가 너무 높다보니깐 오히려 사용하는데 좀 불편한 부분도 많습니다.

이 당시에 논술 및 면접대비용 산업안전보건법 단기격파란 교재를 출시하였습니다.
https://kmong.com/gig/333508

기술사 및지도사에 최적화된 산업안전보건법 단기격파노하우 드립니다. | 22000원부터 시작 가능

65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4.8점인 화공안전연구소의 투잡∙노하우, 자료 모음집 서비스를 53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투잡∙노하우, 자료 모음집 제공 등 22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kmong.com


6. 맺음말

산업안전지도사를 공부하면서 산업안전보건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가 상당히 증가 하였으며, 화공안전기술사와의 유사성으로 인해 생각보다 쉽게 취득한것 같습니다.
화공안전기술사를 중간에 취득하였지만, 2차시험을 면제받지않은게 면접때는 오히려 플러스가 된것같습니다 (더불어 교재도 출간했으니..^^). 지도사시험에 추후 도전하실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산업안전지도사 합격후기 및 면접문제나눔을 제 블로그를 통해 계속 진행하고 있으니, 참조하시길 부탁드립니다.

저는 현재 화공안전기술사 서브노트 작성중입니다. 다만 최근에 회사 업무가 너무나 바뻐서 진도가 더딘게 단점인데, 올해 출간 목표로 열심히 작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메인교재로 쓰기에는 모든 이론을 다담기는 힘들겠지만 타 교재와 다르게 한눈에 볼수 있고 연관성있게 준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기출문제 풀이 및 KOSHA 정리도 포함하여 출간예정이니 기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