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공안전기술사/6. KOSHA 읽어주는 남자

P-113-2023 방호계층분석(LOPA)기법

화공안전기술사 홍프로 2024. 1. 17. 17:07
반응형
2023년 개정된 코샤가이드를 소개하는 포스팅입니다. 2024년 화공안전기술사에 출제될 확률이 높은 가이드만 엄선하여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홍프로코멘트

개정된 내용은 거의 없습니다. 다만 해외프로젝트에선 해당 방법으로 SIL Level을 산정하기 때문에 꼭 알아두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국내프로젝트만 수행하셨으면 생소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기 내용은 기존교재에 넣어두었던 내용을 그대로 실어두었습니다. 독립방호계층의 4가지 중요한 특성은 “구독확신”으로 암기해 두시면 될 것 같습니다.

 

KOSHA GUIDE 다운로드

P-113-2023 방호계층분석(LOPA)기법에 관한 기술지침.pdf
0.17MB


1. 관련정의

1. 방호계층분석기법(Layer of protection analysis, LOPA): 원하지 않는 사고의 빈도나 강도를 감소시키는 독립방호계층의 효과성을 평가하는 방법 및 절차를 말한다.
2. 독립방호계층(Independent protection layer, IPL): 초기사고나 사고 시나리오와 관련한 다른 어떤 방호계층의 작동과는 관계없이 원하지 않는 결과로 전개되는 것으로부터 사고를 방호할 수 있는 장치나 시스템 또는 동작을 말한다. 독립적이라는 것은 방호계층의 성능은 초기사고의 영향을 받지 않고 다른 방호계층의 고장으로 인한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을 말한다.
3. 안전계장기능(Safety Instrumented Function, SIF): 한계를 벗어나는(비정상적인) 조건을 감지하거나, 공정을 인간의 개입 없이 기능적으로 안전한 상 태로 유도하거나 경보에 대하여 훈련받은 운전원을 대응하도록 하는 특정한 안전무결수준(SIL)을 가진 감지장치, 논리해결장치 그리고 최종요소의 조합을 말한다
4. 안전계장시스템(Safety Instrumented System, SIS): 하나 이상의 안전계장기능을 수행하는 센서, 논리해결기, 최종요소의 조합을 말한다.
5. 안전무결수준(Safety Integrity Level, SIL)이란 작동요구 시 그 기능을 수행하는데 실패한 안전계장기능의 확률을 규정하는 안전계장기능에 대한 성능기준을 말한다.

2. 독립방호계층 (IPL)이 가져야할 4가지 중요한 특성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구체성: 하나의 독립방호계층은 하나의 잠재된 위험한 사고의 결과를 유일하게 예방하거나 완화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예를 들면, 반응 폭주, 독성물질 누출, 내용물 손실, 화재 등). 다중원인이 같은 위험한 사고를 유도할 수 있다. 따라서 다중사고 시나리오는 하나의 독립방호계층 작동을 개시할 수 있다.
2. 독립성: 하나의 독립방호계층은 확인된 위험과 관련된 다른 방호계층으로부터 독립적이다.
3. 확인가능성: 방호기능의 정기적인 정상작동을 입증하기위해 설계하며 입증 시험과 안전시스템의 정비가 필요하다.
4. 신뢰성: 독립방호계층은 무엇을 위해 설계되었느냐에 따라 달라지므로 우발 (Random) 고장이나 시스템고장 형태 양쪽 다 설계에서 간주되어야 한다

 

 

3. 방호층분석(LOPA) 기법의 단계별 수행절차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