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안전지도사/1. 산업안전지도사 공부법 및 합격후기

산업안전지도사 합격수기 (화공안전, 스테판님)

화공안전기술사 홍프로 2022. 10. 18. 13:26
반응형


합격수기를 읽다가 저랑 공부스타일이 상당히 비슷하신것같아서 놀랐습니다.
합격수기를 읽으면서 굉장히 동감되던부분이 많았던 것같습니다.
공부를 굉장히 효율적으로 진행하신것으로 판단됩니다.
수험생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22년 12회 산업안전지도사 합격수기

스테판님

1. 나이대 및 성별
50대 초반 남성

2. 직종 및 업무
디스플레이 사업부 환경안전기술팀 안전관리책임자 재직 中

3. 공부방법 및 준비기간

3.1 1차 시험
전자문제집 CBT 기출문제와 홍프로님께서 추천하신 정명재 선생 교재,
산업안전보건법 단기격파로 공부를 했고,
유튜브 정명재 선생 샘플 강의, 홍프로님께서 올려 놓은신 동영상 자료로 부족한 부분 보완 했습니다.
1차 시험은 위에 자료만으로 충분히 합격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공부기간은 1월말 부터 3월 시험당일까지 두달 정도이고, 평일은 매일 아침 5시 기상해서 2시간, 저녁 짜투리 1시간, 주말에는 3시간정도 한 것 같습니다.

3.2 2차 시험
시험준비 기간은 1달정도 이고, 홍프로님 교재 1달 만에 합격하는 산업안전지도사_화공안전, 화공안전기술사 서브노트 자료로 공부를 했습니다.
특히 최근 경향이 화공안전기술사 유형의 문제 출제 가능성 높다는 말씀을 새겨듣고 단기간에 합격하는 화공안전기술사 서브노트에 수록된 요점정리 와 KOSHA 가이드 부분을 중점적으로 공부했습니다.
시험전략과 마인드 컨트롤은 1차 시험부터 2차 시험까지 모두 홍프로님 블로그에 올리신 글과 학습자료를 기반으로 했습니다.
무엇보다 합격하기 위해선 철저하게 영혼까지 Copy해야겠다는 의지 로 올리신 모든 글을 탐독 했습니다.
서브노트 작성은 하지 않았고, 교재내용과 올려 놓은신 동영상으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습니다.

3.3 3차 시험
홍프로님 3차 면접교재를 메인으로 부족한 부분은 화공안전기술사 서브노트(홍프로님 교재)KOSHA 가이드와 산업안전보건법 단기격파 교재로 공부했습니다.
공부기간은 2차 합격 1주일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공부에 올인 했습니다.
공부시간은 1/2차 시험과 동일했고, 스트레스는 1/2차 시험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만큼 압박감이 심했습니다.
2차 시험을 운좋게 합격했던터라 시험 날짜가 다가올수록 합격하고픈 욕심이 과했던게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하지만 모든 시험이 그러하듯 최소한의 스트레스는 버텨낼 수 있는 에너지를 제공합니다. 물론 저처럼 과도한 스트레스는 해가 될 수 있겠지요.
시험 전 이틀간 휴가를 사용해서 아들녀석이 문제를 내고 제가 답하는 방법과 거울보며 큰소리로 답변하는 연습을 했습니다.
처음에는 어색하고 말문이 막혀 더듬거리지만 제스쳐를 취해 가며 여러번 하다 보면 조금씩 나아진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면접 당일 잠을 조금 설쳤고, 면접 직전까지 교재를 계속 훓어 봤었는데 이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면접시험은 필기 시험과 다르게 바로 답이 나와야 합니다. 근데 컨디션 조절이 되지 않아 머리가 무겁고 ,아는 문제도 출력이 되지 않습니다.
시험직전까지 교재를 본다고 바로 답안이 제때 나오는게 아닙니다. 그냥 머리를 식혀줘야 합니다.
면접때는 큰소리로 답변하되 끝까지 포기하지 않겠다는 악착같은 심정으로 뭐라도 얘길 해야 합니다. 행여 답안이 아니더라도 약간의 연관성이 있음 얘길 해야 합니다. 저는 그렇게 했습니다.

4. 시험 소감
4.1 1/2차 시험 소감
고도의 전문자격증인 산업안전지도사는 화공안전기술사와 거의 동등수준이라 생각 했습니다.
처음에는 두 마리 토끼를 잡으려다 모두 놓칠 것 같다는 맘에 오직 화공안전기술사 공부에만 매진 할려고 했었습니다.
근데 홍프로님께서 기술사와 지도사는 중복되는 내용이 많고 둘 다 함께 공부를 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말씀에 공감을 하고 올초부터 지도사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합격을 위해선 철저하게 합격자를 벤치마킹하라, 또한 공부방법은 자신이 소화할 수 있는 수준으로 스트레스를 가장 적게 받는 방법으로 공부하면 된다고 봅니다.
특히 과도한 욕심을 버려야 하고, 많은 시간동안 의자에 안자서 공부한다고 효과가 있는게 아닙니다.
가볍게 드라마를 본다는 느낌으로 홍프로님께서 올려 놓으신 동영상을 반복 청취하면서 공부를 했던게 주효했습니다.
공부에는 정도가 없다고 봅니다. 제가 합격했다면 그게 자신만의 정도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공부하다 지칠때면 이윤규 변호사의 공부법, 사또 야마토의 꼼수 공부법등의 책을 읽으면서 약해진 마음을 다듬었습니다.

4.2 3차 시험 소감
3차 면접 시험 후 저 자신에게 너무나 화가 났었습니다.
왜냐구요? 분명 홍프로님 면접 교재를 철저히 파고 들기로 해놓고선 시험목전에 이것저것 기웃거렸던게 정말 어리석은 짓이란걸 느꼈으니까요.
홍프로님 교재에서 3문제 모두 나왔습니다.
첫 번째 문제를 제대로 답변도 못했습니다. 순간 멘붕이 오더군요.
2차 시험 합격수기에서 욕심을 버려야 한다. 철저히 합격자를 벤치마킹 해야 한다 다짐했건만 잠시 제가 과한 욕심을 부렸나 봅니다.
시험 1주일전부턴 절대 다른 교재나 인터넷 자료 등 현혹되어선 않됩니다.
지금 하고 있는 내용에만 충실을 기하고 반복에 반복을 하는게 진리입니다.
혹여 지금 공부하고 있는 교재 외 내용이 나온다 한들 그건 하늘의 몫입니다.
산업안전지도사 공부하면서도 다들 느꼈을테지만 과연 합격할 수 있을까? 지금 공부방법은 정합성이 맞을까?끊임없이 잡생각과 불안감을 떨쳐 버릴 수 없을 겁니다. 이럴때는 맹목적으로 공부하지 말고 주변 산책코스가 있다면 한번 걸어보세요.
저는 산업안전지도사 공부중 도서관을 가본적이 없습니다. 새벽 5시경 일어나 2시간 공부 그리고 주말에는 그늘이 있는 집주변 공원벤치에서 커피 한잔 들고 가볍게 공부를 했습니다.
집에서 죽어라 암기, 이해 되지 않던 문제들이 머릿속으로 들어온다는 느낌 받았습니다.
여기서 공부내용 중 한가지만을 꼭 집으라면 산업안전보건기준에 관한 규칙 225조 ~ 300조는 철저히 공부를 하세요. 이건 홍프로님이 강조에 강조를한 부분입니다. 그 외 홍프로님 교재중 화공안전기술사 서브노트 KOSHA 가이드 정도는 여러번 읽고 가시면 도움 됩니다.
아직까지 저는 화공안전기술사 시험을 단 한번도 응시하지 않았습니다.
공부량 부족, 집안 핑계등으로 미뤘었는데 23년에는 도전해볼까 생각합니다. 산업안전지도사 합격 기운을 이어가볼 생각입니다.
끝으로 다시 한번 홍프로님게 감사 인사드리며, 밴드를 통해 유익한 정보를 제공해주신 모든 분들게 진심으로 감사인사 전합니다. 감사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