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공안전기술사/1. 화공안전기술사 공부법 및 합격후기

화공안전기술사 시험범위

화공안전기술사 홍프로 2022. 6. 24. 09:36
반응형


안녕하세요 홍프로입니다.

저는 늘 마인드맵으로 체계를 구축하려고 노력하였고,
새로운 개념이 들어오면 제가 만들어놓은 틀에 집어넣으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제 화공안전기술사 서브노트 해당 순서대로 체계가 잡혀있습니다. 일단 영상은 하기 링크에서 보실 수 있으십니다.

https://youtu.be/CYNPwPPt4EM

저는 이런식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첫 번째 큰 카테고리는 위험물질입니다.
이곳에 산안법/화관법/위험물 안전관리법 등 법적 구분을 바탕으로 위험물질들을 암기 및 이해하려고 했습니다.
물질 자체에 대한 내용이기 때문에 MSDS와 GHS도 여기서 공부하였습니다. 그 외에 특수한 물질 등을 공부하시면 이 카테고리에 정리하시면 됩니다.

두 번째 카테고리는 위험물질을 저장/이송/반응 등을 할 수 있는 화학설비입니다.
여기도 마찬가지로 산업안전보건법상 구분을 바탕으로 먼저 분류하고 중요한 설비 위주로 공부하였습니다.
제가 따로 정리한 설비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반응기/증류탑/열교환기/펌프/컴프레서 등
여기서 반응기를 공부할 때는 반응 폭주도 같이 공부를 하였습니다. 세 번째 및 네 번째 카테고리는 안전대책 및 안전장치로 구분 지었습니다.
더 상세히 설명하자고 하면 안전대책 내에 안전장치 및 조치를 포함시켜두었습니다.
안전대책은 근/수/능/절
즉 근원적인 안전설계, 수동적 인안 전대 책, 능동적인 안전대책, 절차적인 안전대책으로 구분해두었고,
안전장치 및 조치는 내부 반응 감시장치, 긴급 차단밸브, 압력 배출설비, 감지기 그 외 안전거리/보유공지 등도 이곳에 포함시켜두었습니다.
해당 챕터는 직접적인 문제에 대한 답이 아니더라도, 답안지를 풍성할 수 있게 쓸 수 있게 만들어주는 여러 가지 총알이 되기 때문에 상세히 공부를 해두어야 합니다. 다섯 번째 카테고리는 누출입니다. 두 번째 카테고리인 화학설비에서 발생을 하겠지요!
Loss Of Containment LOC라고 많이 합니다.
이곳은 실제 누출을 일으킬 수 있는 부식과
그것을 방지할 수 있는 비파괴검사/후열 처리 그리고 누출 후 바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독성, 질식 등 이곳에 포함시켜두었습니다.
즉 가연 물 외 누출 후 즉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내용은 해당 카테고리에 포함해두려고 하였습니다.
(가연물은 특수한 경우가 아니면 산소와 점화원이 필요합니다!) 여섯 번째 카테고리는 연소이며 가연물이 누출되었을 때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곳에는 가연물에 대한 모든 이론, 산소에 대한 모든 이론(OB, LOI, MOC, 퍼지 등), 점화원에 대한 모든 이론 (그중 가장 중요한 건 방폭인 것 같습니다) 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시험기준으로 보면 가장 중요한 챕터일 수도 있고, 기본이 되는 챕터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일곱 번째는 연소 후 화재입니다.
화재는 크게
1. 유류 및 가스화재, 2. 실내 화재, 3. 석유류 탱크 화재로 구분해두었습니다.
또한 석유류 저장탱크의 화재 및 폭발 대책도 해당 챕터에서 기억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여덟 번째로는 폭발입니다.
폭발은 물리적 화학적 폭발, 폭연/폭굉 분진폭발 그리고 기타로 구분해두었습니다.
폭발 관련해서도 화공안전기술사에 자주 출제가 되기 때문에 상세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폭발 관련 방호대책 5단계도 해당 챕터에서 포함해두었습니다.

총 8번째 카테고리까지는 큰 틀을 통하여 연결되기 때문에 머릿속에 크게 그림을 그리시고 공부하시길 부탁드립니다. 그 외 별도로 9번째 챕터는 산업안전관리론으로 구분하여
산업재해 및 통계분석 방법, 하인리히 도미노 이론 등을 저는 공부하였고, 휴먼 에로도 여기서 정리하였습니다.

환경 관련도 하나로 묶어서 10번째 카테고리로 따로 정리하였습니다.
화공안전기술사에 출제가 될만한 환경문제는 신재생에너지, GWP, 오존층 파괴 등이 있습니다. 그 외 위험성평가를 따로 묶어서 11번째 카테고리로 분류하였습니다.
위험성평가의 경우 기본이 되는 내용은 비슷하기 때문에 근간을 먼저 공부하시고 위험성평가 별로 특이한 점을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마지막으로는 법규에 관련된 내용을 12번째 카테고리로 분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수험생들이 준비하기가 가장 어려운 부분일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산업안전보건법을 기본으로 중대재해 처벌법, 화관법 중 화학사고예방관리계획서를 중점적으로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제가 정리한 내용을 참고로 본인만의 스타일로 정리하실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128회 화공안전기술사 시험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마지막 마무리 잘하여 좋은 결과 있으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참고)
화공안전기술사 서브노트는 7월초에 재판매예정이니 참고부탁드립니다.
시간이 참 빠릅니다. 이제 8일 남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