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공안전기술사/4. 면접

고압가스 안전관리법에서 이중 배관을 설치하는 경우를 설명해 보세요 - 화공안전기술사 면접기출문제

화공안전기술사 홍프로 2022. 3. 10. 11:25
반응형


125회에 실제로 화공안전기술사에 기출된 문제입니다.
앞으로는 이런 포스팅도 계속적으로 진행해볼까 합니다.

고압가스 안전관리법에서 이중 배관을 설치하는 경우를 설명해 보세요


답의 출처는 KGS FU111 2018 2.5.2.3입니다

독성가스 배관은 그 가스의 종류·성질·압력 및 그 배관의 주위의 상황에 따라 안전한 구조를 갖도록 하기 위해 다음 기준에 따라 2중관 구조로 한다.
1. 2중관으로 해야 하는 가스는 암모니아, 아황산가스, 염소, 염화메탄, 산화에틸렌, 시안화수소, 포스겐 및 황화수소로 한다.
2. 1에 따른 독성가스 배관 중 2중관으로 해야 할 부분은 그 고압가스가 통하는 배관으로서 그 양끝을 원격조작밸브 등으로 차단할 경우에도 그 내부의 가스를 다른 설비에 안전하게 이송할 수 없는 구간내의 가스양에 따라 해당 배관으로부터 보호시설까지 안전거리가 유지되지 않은 부분으로 하며, 이 경우 안전거리는 해당 구간내의 가스양을 기준으로 한다. 다만, 해당 배관을 보호관이나 방호구조물 내에 설치하여 배관의 파손을 방지하고 누출된 가스가 주변에 확산되지 않도록 한 경우에는 그렇지 않다.
3. 2중관의 외층관 내경은 내층관 외경의 1.2배 이상을 표준으로 하고 재료, 두께 등에 관한 사항은 KGS FUT111 2.5.3에 따른다.
4 2중관의 내층관과 외층관 사이에는 가스누출검지경보설비의 검지부를 설치하여 가스누출을 검지하는 조치를 강구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