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2/07 21

22년 산업안전지도사 2차 화공안전 합격수기 (4) - 장프로님

2022년 산업안전지도사 2차 화공안전에 총합격자는 32명입니다. 그중 화공안전연구소(산업안전지도사) 밴드에서 13명 이상 합격하셨고 (약 40% 이상) 저에게 소중한 합격수기를 공유해주셨습니다 산업안전지도사 (화공안전)은 관련 자료가 너무 부족하여 수험생 입장에서 준비가 너무 어렵기 때문에 준비를 포기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따라서 해당 합격수기는 추후 수험생들이 조금 더 편하게 준비할 수 있게 하려고 합니다. 시리즈로 계속 연재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홍프로님 저는 정년을 목전에 둔 50대 후반 남자입니다. 은퇴를 앞둔 인원들과 마찬가지로 저도 은퇴 이후 인생 후반기를 어떻게 보낼 것인가 고민하던 중 우연찮게 유튜브에서 산업안전지도사에 대한 설명을 보고 한번 도전해보자 결심..

128회 화공안전기술사 기출문제 풀이 - 3교시

2022년 128회 화공안전기술사 기출문제 풀이를 공유드립니다. 기술사 문제의 특성상 정답은 없으며 기술사 도전을 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공유드립니다. “화공안전기술사 서브노트” 구매처는 포스팅 최하단에 언급해 두었으니 참조부탁드립니다. 128회 화공안전기술사 3교시 1. 화학설비의 안전대책 중 중 증류탑의 점검사항에 대하여 일상점검 항목(운전 중 점검)과 개방시 점검해야 할 항목(운전정지 시 점검)을 설명하시오 화공안전기술사 서브노트 [2-3] 증류탑 (Page 527) 25점으로 나와서 조금 당황스러운데요 ^^;; 증류탑에 대한 내용도 조금 추가하시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화공안전기술사 서브노트 Page 527 참고부탁드립니다. 신기한게 자꾸 증류탑만 나오네요. 11회 중에 ..

산업안전지도사 2차 화공안전 합격자 후기 - 남프로님

2022년 산업안전지도사 2차 화공안전에 총합격자는 32명입니다. 그중 화공안전연구소(산업안전지도사) 밴드에서 13명 이상 합격하셨고 (약 40% 이상) 저에게 소중한 합격수기를 공유해주셨습니다 산업안전지도사 (화공안전)은 관련 자료가 너무 부족하여 수험생 입장에서 준비가 너무 어렵기 때문에 준비를 포기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따라서 해당 합격수기는 추후 수험생들이 조금 더 편하게 준비할 수 있게 하려고 합니다. 시리즈로 계속 연재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저는 40대 후반 남성으로서 항공안전법을 적용받는 사업장에서 안전관리업무를 십수 년간 담당하였으나, 안전 관련 자격증들이 주로 산업안전보건법 범주에서 시행되는 것을 인식하고 산업안전지도사 취득을 목표로 가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기존 ..

나는 플랜트 엔지니어 입니다

화공기술사이신 박정호 기술사님이 집필하신 나는 플랜트 엔지니어입니다라는 도서입니다. 오늘 회사 도서관에서 빌렸는데 오늘 모두 읽었네요. 지하철에서 읽다가 재미있어서 지하철역 바로 앞 카페에서 다 보고 집에 들어왔습니다. 공정설계 엔지니어인 저자의 입사 2년 차에서 5년 차까지의 프로젝트 경험이 책의 주내용인데, 굉장히 읽기 쉽고 편하게 작성이 잘된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플랜트 엔지니어링이 B to B 여서 일반 대중에게 설명이 어려운 점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저자가 쉽게 설명을 잘한 것 같습니다. 읽으면서 크게 동감한 구절들이 있어서 공유드립니다. HAZOP을 진행하다 보면 가장 어려운 점이 발주처 Operator들이 ~Based on my experience라고 시작하면 정말 대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자기계발 2022.07.22

화공안전기술사 출제기준 업데이트 (23. 1.1 ~26. 12.31)

큐넷에 22년 7월 14일 기준으로 화공안전기술사 출제기준 업데이트가 되었습니다. 해당 출제기준은 2023.1.1 ~2026. 12.31일까지이며, 금번 129회 화공안전기술사부터 적용됩니다. 단, 확인을 해보니 기존 출제기준과 정확히 동일하네요 ^^;;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첨부 확인 부탁드립니다. 출처는 큐넷입니다.

2022년 128회 화공안전기술사 (2교시) 기출문제 풀이

2022년 128회 화공안전기술사 기출문제 풀이를 공유드립니다. 기술사 문제의 특성상 정답은 없으며 기술사 도전을 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공유드립니다. “화공안전기술사 서브노트” 구매처는 포스팅 최하단에 언급해 두었으니 참조부탁드립니다. 128회 화공안전기술사 2교시 1. 화재의 종류 및 각각의 화재를 진압하기 위하여 유효한 소화방법,소화약제를 설명하시오 화공안전기술사 서브노트 [7] 화재 (615페이지) 1. 화재의 종류 1-1. 일반화재 (A급) 보통화재라고 한다. 면 종이 합성수지 섬유 나무등 우리 생활주변에 갖아 많이 존재하는 가연물에 의한 화재 연기가 백색이며 연소후 재를 많이 남기는것이 특징이다 1-2. 유류화재 (B급) 인화성/가연성 액체에 의한 화재 (e.g 석유..

128회 화공안전기술사 1교시 문제풀이 (Part-II)

2022년 128회 화공안전기술사 기출문제 풀이를 공유드립니다. 기술사 문제의 특성상 정답은 없으며 기술사 도전을 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공유드립니다. “화공안전기술사 서브노트” 구매처는 포스팅 최하단에 언급해 두었으니 참조부탁드립니다. 128회 화공안전기술사 1교시 (Part-I) 8.화학물질관리법령상 화학사고 예방관리계획서에 포함되어야 하는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화학물질관리법 제 23조 화학사고예방관리계획서의 작성,제출 취급하는 유해화학물질의 목록 및 유해성정보 화학사고 발생으로 유해화학물질이 사업장 주변 지역으로 유출 누출될 경우 사람의 건강이나 주변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의 목록 및 방재시설과 장비의 보유현황 유해화학물질 취급시설의 공정안전정..

산업안전지도사 2차 화공안전 합격수기 2탄 - 조프로님

2022년 산업안전지도사 2차 화공안전에 총합격자는 32명입니다. 그중 화공안전연구소(산업안전지도사) 밴드에서 13명 이상 합격하셨고 (약 40% 이상) 저에게 소중한 합격수기를 공유해주셨습니다 산업안전지도사 (화공안전)은 관련 자료가 너무 부족하여 수험생 입장에서 준비가 너무 어렵기 때문에 준비를 포기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따라서 해당 합격수기는 추후 수험생들이 조금 더 편하게 준비할 수 있게 하려고 합니다. 시리즈로 계속 연재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1. 나이대 및 성별 40 초반, 남성 2. 직종 및 업무 . 직종 ; 반도체연구소 환경안전그룹(EHS) . 업무 ; PSM, 방폭, 사고조사 등 3. 공부방법 및 준비기간 안녕하세요. 경기도에서 화공안전에. 빠져서 살고 있는 동탄 낙엽..

128회 화공안전기술사 1교시 (Part -I)

2022년 128회 화공안전기술사 기출문제 풀이를 공유드립니다. 기술사 문제의 특성상 정답은 없으며 기술사 도전을 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공유드립니다. “화공안전기술사 서브노트” 구매처는 포스팅 최하단에 언급해 두었으니 참조부탁드립니다. 128회 화공안전기술사 1교시 (Part-I) 1. 부주의의 심리적 특징, 발생원인 및 방지대책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05회 화공안전기술사 3교시 6번 1. 심리적 특징 목적수행을 위한 행동 전개 과정에서 목적으로부터 벗어나는 심리적, 신체적 변화현상 주의의 저하 혹은 주의가 산만해진 상태 2. 부주의 발생원인 의식수준의 저하 및 파동 : 최대집중시간은 40~50분 의식의 우회 : 가정불화, 개인적고민, 공상으로 가득참 의식의 단절 : 의식은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