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07 12

Flammable 과 Combustible 정의의 변천사 - ignitible liquid / Good bye Combustible?

안녕하세요 화공안전연구소의 홍프로입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유튜브 영상이 아닌 티스토리 자체 콘텐츠를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Flammable과 Combustible의 정의가 이제 변해가고 있는걸 혹시 아셨나요? 아마 이제 Combustible이라는 단어조차도 역사 속으로(?) 사라질지도 모릅니다. 1. 기존 적용사례 (일반적인 프로젝트 적용기준) 아시는 것처럼 Flammable과 Combustible을 NFPA 30 (2018 revision까지)에 의거하여 flash point 섭씨 37.8도로 구분하였습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flash point 섭씨 37.8도 낮으면 Flammable liquid, flash point 섭씨 37.8도 높으면 Combustible liquid로 구분하였습니다. 이렇게 ..

125회 기술사 시험 응원 영상 | 유튜브 재생속도 조절방법

안녕하세요 화공안전연구소의 홍프로입니다. 요즈음에는 티스토리 글보다 자꾸 유튜브로 찾아뵙는 것 같아서 살짝은 죄송한 마음도 있습니다. 다만, 앞으로는 산업안전보건법 강의 및 화공안전기술사 예전 기출문제 풀이 포스팅이 계속적으로 올라갈 예정이오니 기대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제가 123회 시험보기전 일주일에 여러 가지 생각이 많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이렇게 준비가 안되었는데 내가 시험을 봐야하나? 그냥 다음에 볼까? 등등 멘털 관리가 중요해진 시점인 것 같습니다. 다만 기술사 시험의 범위를 고려했을 때 기술사 준비를 완벽하게 한다는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현재까지 시험준비가 다소 부족하더라도, 접수를 하셨다면 꼭 시험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시험 접수비 용도 비쌀 뿐 아니라, 시험을 한번 봐 보시면 그 경험..

산업안전보건법 강의,교재 등 추후계획

현재 일주일간 포스팅을 못했네요. 제 첫 전자책은 너무나 많은 성원을 해주셔서, 너무 감사드리며, 동시에 많은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 동안 회사일도 상당히 바쁘었고, 현재 아래관련하여 준비중입니다. 1. 산업안전보건법 강의 및 교재 : 개론 형식으로 전반적인 큰틀을 잡을수 있으며, 액기스만 다룰예정입니다. 산안법이 30년만에 전면적으로 개정이 되어서 안전관리자님들도 익숙치 않은것으로 판단됩니다. 최신 화공안전기술사에서도 법조항이 상당수 출제되고 있어서 그냥 포기하기에는 출제되는 숫자가 너무 많고 아쉽습니다. 한번 유튜브강의 및 교재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준비중입니다. 실제로 구독자님들에게서 요청도 많이 받고 있구요ㅜ +@로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특히 화공안전기술사 및 산업안전지도사에) 주요 ..

생각 2021.07.23

초단기 합격을 위한 기술사 답안지 작성방법

해당 영상의 음질 부분이 고르지 않아서 마지막까지 업로드를 고민하다가 업로드합니다. 125회 기술사 시험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준비하고 계신 모든 분들에게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진심으로 기원드리며, 해당 영상이 “합격”으로 가는 부분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화공안전연구소의 홍프로입니다. 금일은 기술사 답안지를 실제로 어떤식으로 작성하면 되는지에 대하여 영상을 제작해보았습니다. 해당 노하우는 제가 학원수강할때 들었던 그 어떤 부분보다 실제 시험에 도움이 되었던 부분이며, 그 부분을 조금 더 심화하여 영상 제작하였으니 꼭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기술사의 경우 (특히 화공안전기술사), 자료도 부족하고, 교재들도 상당히 빈약하며, 실제 수험생이 처음부터 끝까지 여러 자료를 정리,..

기술사 시험 2주전 공부방법 | 초단기 합격비법 | 셀프모의고사 치는법

안녕하세요 화공안전연구소 홍프로 입니다. 오늘은 유튜브 영상을 가지고 왔습니다. 실제 제가 기술사 시험 2주전에 공부했던 내용을 바탕으로 시험 2주전 공부하는 방법 및 모의고사를 치는법에 대항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영상의 후반부에는 제가 실제로 연습했던 2주치 모의고사 답안지를 보면서 추가 설명하는 부분이 있으니 꼭 끝까지 감상 부탁드립니다. https://youtu.be/gVzz8Fb41mQ 2020년 이후 개정된 최신 큐넷답안지는 아래에서 보실수 있으십니다. 2021.07.11 - [화공안전기술사/3. 화공안전기술사 관련 이론] - 기술사 답안지 (큐넷공식 2020년 업데이트) 프린트하시거나 네이버등에서 구입후 해당 연습지로 연습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또한, 화공안전기술사 1차,2차시험 및 산업안전지도..

위험성평가정의가 가장 잘 나와있는 고시 공유 : 공정안전보고서의 제출심사및 이행상태평가등에 관한 규정

공정안전보고서의 제출심사및 이행상태평가등에 관한 규정입니다. 해당 고시자체도 중요하지만 해당고시 "2조 정의"에 각각의 위험성평가의 정의가 잘 정리가 되어 있기때문에 산업안전지도사 2차 준비하는데 도움이 많이 된다. "체크리스트(Checklist)기법"이란 공정 및 설비의 오류, 결함상태, 위험상황 등을 목록화한 형태로 작성하여 경험적으로 비교함으로써 위험성을 파악하는 방법을 말한다 "상대위험순위결정(Dow and Mond Indices, DMI)기법"이란 공정 및 설비에 존재하는 위험에 대하여 상대위험 순위를 수치로 지표화하여 그 피해정도를 나타내는 방법을 말한다. "작업자실수분석(Human Error Analysis, HEA)기법"이란 설비의 운전원, 보수반원, 기술자 등의 실수에 의해 작업에 영향을..

기술사 답안지 (큐넷공식 2020년 업데이트)

안녕하세요 홍프로입니다. 기술사 시험이 얼마 남지 않으셔서 걱정 많으실 겁니다. 우선 기술사 답안지를 공유드립니다. 해당 기술사 답안지는 큐넷에서도 다운로드하실 수 있는데, 큐넷에서 고객지원-자료실-각종 서식에 가시면 다운로드하실 수 있으십니다. 참조 부탁드립니다. 프린트하셔서 연습하시길 부탁드립니다. 혹은 네이버에서 기술사 답안지로 검색하시면, 실제로 프린트돼있는 답안지를 구매하실 수 있으시니, 벌크로 구매하셔서 연습하시는 것도 좋을듯합니다. 기술사 답안지 작성방법 및 연습방법, 마지막 정리법등은 영상 2개 정도 준비하였고, 차주 중으로 업로드하도록 하겠습니다. 125회 시험 보시는 모든 분들이 좋은결과가 있으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특히 화공안전기술사 보시는 모든분들 파이팅하세요!! 응원합니다. 감..

산업안전지도사 2차 화공안전 전자책 소개

전자책 소개 영상: https://youtu.be/11G6vi_u4bk 안녕하세요 화공안전연구소의 홍프로입니다. 드디어 제 첫 전자책이 크몽에 승인을 받아서 이렇게 홍보하려고 합니다. 해당 교재는 산업안전지도사 2차 논술시험인 화공안전을 준비할 수 있는 교재입니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1. 산업안전지도사 1차 합격한 수험생 (화공안전 부분) 2. 화공안전기술사를 준비하는 수험생 3. 산업안전지도사 2차 화공안전 준비가 막막한 수험생 4. 산업안전지도사 2차 화공안전 기출문제 정리 및 분석에 시간을 아끼고 싶은 수험생 * 구매 후 환불이 어려우니 숙고하신 후 구매 진행 부탁드립니다. 해당 전자책 구매처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kmong.com/gig/322523 산업안전지도사 화공안전..

산업안전지도사 2차 화공안전 합격 (점수도 공개)

2021년 산업안전지도사 2차 화공안전 합격하였습니다. 부끄럽지만 점수도 공개드립니다.(턱걸이네요^^) 논술선택1문항이 점수가 많이 낮아서 큰일날뻔했습니다. 저는 산업안전지도사 2차의 경우 1. 딱 2주만 공부 2. 추가교재없이 인터넷에서 활용가능한 내용 3.기출문제 분석(자체적으로) 으로만 준비 후 시험을 치루었기때문에 개인적으로는 만족합니다. 제 노하우는 전자책으로도 집필완료하였고, 금주중으로 소개영상 및 홍보 (?;)하도록 하겠습니다. 시험보신 모든분들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코사가이드를 활용한 화공안전기술사 공부법

https://youtu.be/VBRgLWFl-fc 금번 포스팅은 코샤가이드와 화공안전기술사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화공안전기술사의 경우, 코샤가이드 중 안전설계 지침 D/ 공정안전 지침 P/ 리스크관리 지침 X 가 주로 출제가 많이 되며, 그 외 E에서는 방폭관련, H에서는 밀폐공간관련 및 F에서는 F-1-2020 용접·용단 작업 시 화재예방에 관한 기술지침에서 출제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 업데이트 된 가이드 위주로 출시되는 경향성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상기영상 참조부탁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