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1/05 16

산업안전지도사 2차 화공안전 공부영상

공부는 안하고 계속 딴짓만 하고 있습니다. 내년에 보면 기술사 혜택(?)때문에 면접만 보면 되어서 그런지, 예전 처럼 동기부여는 안되네요.. D-10일 남았는데 오늘부터라도 마음잡고 공부해야겠습니다. 스터디브이로그 영상 즐감해주시고, 구독 부탁드립니다^^ https://youtu.be/48XiWdxJWs8 산업안전지도사 스터디 브이로그 (2차 화공안전) 30대 직장인 스터디 브이로그 입니다. 화공안전기술사 취득전에 산업안전지도사를 신청해서, 현재 산업안전지도사 2차 화공안전 준비중입니다. 산업안전지도사 스터디 브이로그는 유튜브에도 www.youtube.com

세베소 Seveso 다이옥신 누출사고 (1976년, 이탈리아) 外

참고) 해당 사고사례는 디테일하게 조사하지 않아서, 블로그용으로는 적합하지는 않으나, 화공안전기술사 면접 준비 시에 주요 사고사례로 정리한 내용이어서, 면접 준비하시거나 주요 사고사례 공부 시에 도움이 될 것 같아 포스팅하오니 참조 부탁드립니다. 1. Seveso 다이옥신 누출사고 (1976년, 이탈리아) 1) 사고물질 다이옥신염소가스 (인체에 축적되어 각종 암과 피부병 등을 일으킴 :인체에 잔류 후 수년 후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음) 2) 원인 생산공정을 냉각조치 없이 중단 및 증류방법을 임의로 변경-> 과압으로 인해 안전밸브 분출 유독물질 방출 대비 회수설비 미설치 3) 피해현황 어린이 187명 염소가스로 화상, 피부병 감염, 유산율 34% 기타 환경오염, 가축도실 80,000 마리 등 4) 사고 후..

기술사 복기하는법

124회 기술사 시험 보시느라 진심으로 고생하셨습니다.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기술사복기관련영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https://youtu.be/JvSZae6dLYo 기술사 시험 후 꼭 해야할일 (시험 복기 실제 예시) 124회 기술사 시험 후 꼭 해야할일입니다. 실제 기술사 복기방법 및 실제예시도 영상에 포함하였습니다. 기술사 시험 후 꼭해야할일 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기술사 시험 www.youtube.com 해당 영상은 아래글을 참조로 작성되었습니다. http://naver.me/I5FdMURg 123회 화공안전기술사 문항 별 분석 (필기합격) 안녕하세요. 화공안전연구소 홍프로입니다. 어제 123회 화공안전기술사 발표가 되었고, 문항별로 점수도 공개되었습..

한국기술사회 가입완료 및 회원증

1. 한국기술사회 가입관련 한국 기술사회 가입 완료하였습니다. 사실 회사에서 지원을 해주어서, 법인카드로 처리하였네요 ^^;; (비용은 20만 원) 5월 11일 날 가입을 했는데, 집에 와보니 한국 기술사회에서 우편이 와있었습니다. 기술사 회원증이네요!! 기술사회 첫 혜택인듯합니다. 인감도 금일 신청을 하고, 학력 및 경력도 입력 및 승인을 받았습니다. (이거 생각보다 귀찮습니다. ) 2. 기술사회 학력 및 근무처 경력신고 관련 1) 학력 승인 시에는 대학원 졸업장 및 성적표를 첨부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외국대학원, 따로 공증을 요청하지는 않았네요.) 2) 근무처 경력신고의 경우에는 1회 반려받았습니다. - 국민건강보험에서 "자격득실 확인서"를 인터넷에서 발급받은 후 첨부하시길 추천드립니다 3. 기술사..

산업안전지도사 2차 (화공안전) - 산업안전기준에 관한 규칙 분석

2021.05.12 - [산업안전지도사/4. 2차 시험(화공안전)] - 산업안전지도사 2차 기출분석 (2014-2020) 산업안전지도사 2차 기출분석 (2014-2020) 이 부분도 유튜브에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금주 말즈음, https://www.youtube.com/channel/UC4EAZYO6HOQ3gtz3WSoFcnQ ) 일단은 시험 자체가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D-24), 포스팅으로 먼저 공유드립니다. P.S.. kwkarchive-w.tistory.com 산업 안전지도사 2차 기출 분석 결과, 산업안전보건 기준에 관한 규칙이 중요하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렇다면 산업안전보건 기준에 관한 규칙에서는 어떤 내용들이 중요한지 한번 깊게 살펴보려고 합니다. 해당사항은 xmind를 활용하여 ..

수첩형 자격증 발급후기(feat 수첩형 자격증 끼우는법 -위험물기능장/화공안전기술사)

5/7 기술사 합격 이후 바로 수첩형 자격증 신청하였고, 정확히 일주일 뒤에 일반형 등기로 도착하였습니다 (배송이 생각보다 빠르네요) 반송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산업안전공단 서울지사로 뜨네요) 등기 뒷단에는 합격을 축하한다는 문구가 작성되어있습니다. 일단 저 같은 경우에는 수첩형 자격증- 화공안전기술사를 신청하면서, 배송비도 아낄겸 위험물 기능장도 같이 신청해 보았습니다. 아래와 같이 자격증 커버와 자격증 원본이 따로 배송이 되네요. 자격증이 많은 편이였는데, 예전에도 저런 식으로 왔는지 기억이 사실 잘 나진 않습니다. 오랜만에 취득이라서 그런지 생각보다 허접해서 살짝 실망했습니다 ^^;; 결론: 특별한 이유가 있는게 아니면, 상장형 자격증으로 충분하다 여하튼 처음에는 어떤 식으로 커버를 씌워야 될지를 ..

기술사 공부 계획수립 방법 (기술사 단기합격팁)

해당사항은 기존에 포스팅했던 기술사 준비 첫걸음이라는 내용을 포함하여 유튜브 영상으로도 제작해보았습니다. 1. 영상의 풀버전 : https://youtu.be/dSLXOIuGngw 2. 계획수립방법부분:https://youtu.be/dSLXOIuGngw?t=604 기술사 공부 계획을 수립하는 방법에 대한 공유를 하려고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상기 유튜브 채널에도 업로드해두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듯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기술사를 약 3달 만에 합격을 하였는데, 단기에 기술사를 합격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공부계획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125회 화공 안전기술사 시험을 보신다고 가정하고, 7월 31일부터 역순으로 스케줄링을 해야 합니다. 교재를 구매하고, 첫 페이지부터 순차적으로 문제를 푸는 것을..

산업안전지도사 2차 기출분석 (2014-2020)

이 부분도 유튜브에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금주 말즈음, https://www.youtube.com/channel/UC4EAZYO6HOQ3gtz3WSoFcnQ ) 일단은 시험 자체가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D-24), 포스팅으로 먼저 공유드립니다. P.S 저도 이제 슬슬 공부를 해야할듯합니다 ^^;; 1. 시작하는 말 산업안전지도사 화공안전 2차시험의 기출문제를 제 나름대로 분석해보았습니다(2014-2020). 우선 저는 최근에 화공안전기술사를 취득하였고, 제 기준에서 분류를 하였으니 참조만 부탁드립니다. (이런 식으로 분석할 수 있구나 정도로만 이해해주시면 좋을 듯합니다) 산업안전지도사의 다른종목을 공부하시는 분도 참조하시면 도움이 될듯합니다. 산업안전지도사는 기술사와는 다르게, 문제의 출처가 어디..

123회 화공안전기술사 면접문제 나눔

준비하고 계신 모든 분들이 합격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아래와 같이 제가 시험보았던 문제들을 공유드립니다. 하기는 이번에 바뀐 서울 동부자격증시험센터 위치입니다. 123회 화공안전기술사 기출문제 1. 소방펌프와 일반 펌프의 차이점 2. EI15 관련 여러 문제들 (RBA, PSA, DEA) 3. 최적 대안에서 대안이 더 severe 하게 나올 수 있는데 사례 4. 동압과 정압에 대하여 설명 5. LOPA와 스위스 치즈 모델 비교 6. 모델링 기법(불산/암모니아) - HG 시스템 7.HAZOP에서 deviation이 high temperature인데, consequence가 reactor의 온도 상승이라고 적혀있다. 무엇이 잘못되었나? 8. 안전과 프로젝트 이익이 산출 됐을 때의 경험이 있는지? 9. ..

반응형